함양산청축협에
오신것을 환영합니다.

저희 함양산청축협 홈페이지에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.

축산월력

축산월력
월별 관리요령
1월~2월 * 지난해 경영성과 분석자료를 토대로 연간 경영계획을 수립한다
* 우사 특히 송아지 방에 샛바람이 들어오지 않도록 틈새를 막아준다
* 년중 가장 추운때이므로 사료를 충분히 급여하여 산유량, 증체량이 떨어지지 않도록 한다.
* 강한 북풍과 얼은 조사료는 소의 생리 장애와 우유의 생산에 영향을 주므로 사일리지나 사료용 무 등은 얼지 않도록 하여 급여한다
* 장기간의 동절기 사사에 따라 비타민, 광물질 등이 부족되기 쉬우니 첨가제 등을 급여한다
* 송아지 분만을 고려하여 분만우의 사양관리에 주의한다
* 지난해에 조성한 초지는 2월말 서리내리는 시기에 진압을 2∼3회 실시하여 봄가뭄과 서리발 피해를 방지한다.
* 목초지에는 눈이 쌓여 있는 동안에 잘 썩은 퇴·구비나 액비를 뿌려준다.
* 사일리지 급여시는 급여할 수 있는 양만 꺼내어 먹이고 언 사일리지는 급여하지 않도록 한다.
3월~4월 * 3월 하순부터는 낮 기온이 가축의 적온대 이상으로 올라가는 때가 많으므로 충분한 환기가 되도록 관리한다
* 발정이 많은 때이므로 관찰을 잘하여 수정적기를 놓치지 않도록 한다
* 4월 중순까지는 겨울에 창에 가렸던 비닐을 제거하여야 한다.
* 방목기에 대비하여 목책을 보수하고 전기목책기의 상태를 점검한다.
* 착유우의 영양공급에 유의하되 농후사료의 다급보다는 양질의 조사료를 급여하도록 한다.
* 분만우의 사양관리에 유의하여 영양공급을 시켜 주고 갓난 송아지는 빨리 초유를 먹이도록 한다.
* 사사기에서 청초기로 바뀜에 따라 제한 방목을 실시하면서 건초를 청초로 서서히 변경한다.
* 목초가 약 15㎝자랐을 때 첫 방목을 실시하며 방목시간을 조금씩 늘려준다.
* 초지에는 추비를 실시하고 서릿발이 녹을 때 진압을 해준다.
* 목초지 파종과 보파를 완료하고 답리작 호맥은 이삭이 나오기 전에 베어 먹인다.
* 해빙과 즉시 연맥을 파종하고 평균온도가 10도일 때 옥수수를 파종한다.
* 사일리지가 부패하기 쉬우니 공기접촉을 막고 변질된 사료는 급여하지 않는다.
* 초지의 상태에 의한 방목계획을 수립한다.
* 옥수수 파종을 위하여 퇴비를 옥수수 포장에 옮겨 놓는다.
* 기생충 구제를 실시하고 전염병 예방접종을 실시한다.
5월~6월 * 날씨가 따뜻하고 풀이 풍부하여 증체량·산유량이 증가하는 시기이므로 영양부족이 없도록 사양관리를 철저히 한다.
* 다가오는 더위에 대비하여 축사 환기 시설을 점검 보완한다.
* 비 맞은 풀은 하루쯤 말려서 급여한다.
* 농후사료는 가급적 적게 급여하고 풀을 많이 주도록 한다.
* 멸강충 발생시기이니 미리 예찰하여 피해를 방지한다.
* 옥수수 포장에 흑조위축병 발생상황을 파악하여 병에 걸린 것은 뽑아서 처리한다.
* 방목후 초지에 청소 예취를 해주고 방목지에 떨어진 생분은 흩어 뿌린다.
* 제초지 및 방목후 남은 풀은 베어서 건초나 사일리지를 만든다.
* 청예호맥은 수확하여 사일리지를 만들고 연맥은 청초로 이용하고 이탈리안 라이그라스는 청초·건초·사일리지를 제조한다.
* 5월 상순에 수단그라스 교잡종을 파종 완료한다.
* 5월초까지 소 아까바네 병을 예방하기 위해 예방백신을 접종한다
7월~8월 * 축사와 운동장 주위 배수로를 정비한다.
* 축사는 통풍 면적을 최대로 늘려 주고 운동장엔 그늘을 만들어 준다.
* 고온다습하여 사료 섭취량이 떨어지므로 아침·저녁·야간 등 서늘할 때 방목을 하고 한낮에는 서늘한 곳에서 청초나 건초를 급여한다.
* 더위가 심하고 물을 많이 먹는 시기이므로 소금과 시원한 물을 자주 섭취하도록 한다.
* 초지가 고온 피해를 입지 않도록 과 방목을 삼가고 장마기간 중에는 방목하지 않는다.
* 황숙기에 도달한 옥수수는 수확하여 사일리지를 만들고 산간지방에서 8월중에 목초 수확을 끝낸다.
* 사료 작물용 유채를 8월말까지 파종완료하고 밭 재배용 호맥 및 이탈리안 라이그라스를 파종한다.
* 진드기를 구제하고 기타 해충을 구제한다.
9월~10월 * 더위가 지난후 소의 식욕이 왕성해지고 증체량, 산유량이 증가 하므로 적절한 사양관리로 생산량을 높인다.
* 장기 일기 예보를 참고하여 산야초 건초를 제조한다.
* 평야지대와 남부지방에서는 9월 중순까지 목초파종을 완료한다.
* 볏짚의 석회 처리 또는 암모니아 처리 등을 하여 사료 가치를 높여준다.
* 월동용 양질의 조사료준비에 만전을 기하고 이슬맞은 풀은 말려서 급여한다.
* 야생초는 양분함량이 낮으므로 사료급여 수준을 재검토하고 영양 균형에 유의한다.
* 분만후 수주간(4∼9주)이 비유량이 많아지므로 고양분, 고에너지 사료를 급여한다.
* 방목 또는 청초급여에서 건초 또는 사일리지 등으로 변경되는 시기이므로 사료 변경이 서서히 이루어 지도록 한다.
* 10월 중순경에 마지막 방목을 실시한다.
* 소 간질병 검진을 실시하여 양성우에는 구제 약품을 투여한다.
11월~12월 * 1년간의 경영성과를 분석 검토하여 내년도 경영계획 수립자료로 활용한다.
* 각종 시설물은 내년 재사용을 위하여 기름치고 수리 정비한다.
* 날씨가 춥다고 축사를 밀폐하면 환기가 불량하여 질병 발생이 많으니 환기에 유의한다.
* 사사기 관리로 전환하며 사일리지를 먹이기 시작할때는 급여량을 천천히 늘려준다.
* 사일리지 급여기간을 고려하여 계획을 수립하여 급여하고 얼거나 변질 되지 않도록 잘 밀폐한다.
* 야간에는 건초나 볏짚 등을 급여하여 만복감을 주고 추위를 견딜 수 있도록 한다.
* 비타민, 무기물 첨가제를 급여한다
k2web.bottom.backgroundArea